상속세 면제한도 알아보기

이번엔 상속세에 대하여 얘기 해둘게요. 상속재산에 대하여 부과되어 지는 세금을 우리는 상속세라고 부르죠. 요기서 약간 헷갈리는게 있는데요. 상속세와 증여세인데요. 둘의 차이와 상속세 면제한도도 함께 알려드릴거에요.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세는 증여자가 사망으로 인해 재산을 물려받아 보게 되어지는 경우이고, 증여는 생전에 재산을 물려주게 되는 경우이에요. 상속세 면제한도와 증여 한도도 전부 달라요. 상속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면제한도는 누가 받느냐에 따라서 달라요. 가장우선 상속의 순위에 대하여 가장우선 일시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때때로 연속극 보게 되면 먼~~~ 친척의 재산이 상속되어 갑작스럽게 벼락부자가 될 수 있는 주인공이 많이 등장하죠.

상속세 면제한도

그렇지만 막상 가장먼저순위를 보시면 현실은 얼굴도 모르시는 먼~~~친척이 받을 확률은 상당히 적답니다ㅋ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등등 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이후는 촌수가 가까이에 있는자가 상속되어 지는데요. 또한 촌수가 같으시면 공동으로 받아 보게 되요.

상속세 면제한도

그렇게 된다면 상속세의 면제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세표준과 누진공제인데요. 부인 공제의 경우 5억, 자녀 1인당 5천만원까지 공제가 되어진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엔 1인당 2천만원이 공제가 되요. 또한 무주택자인 자녀가 10년간 부모님과 같이 살다 집을 물려받아 보게 되어지면 최대로 15억까지 공제가 되어지기도 합니다.

상속세 면제한도

상속세는 6개월 이내에 신고를 하여야한다고 하네요. 상속세 면제한도에 대해서 잠시 알아봤는데요. 절세를 하기 위해서선 예전에 미리 증여를 통하여 약간씩 재산을 증여하실것도 절세의 한 방법이기도한데요. 그러면 소개할 포스팅은 이만 마치도록 할게요.